게시판내용 검색

사이트 게시판 전체검색

자료실

CS Center

Tel. 02-6749-0701

AM 9:00 ~ PM 6:00

토,일,공휴일은 휴무입니다.

02.6749.0711
info@igcert.org

자료파일

자료파일 배너
 

인정, 인증 개념 및 IAF 소개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igc인증원
댓글 0건 조회 6,624회 작성일 21-06-25 11:25

본문

인정, 인증 개념 및 IAF 소개

1. 인정기관

인정이란?

인정(Accreditation)이란 특정 적합성평가표준에 따라 적합성평가를 제공하는 적합성평가기관(Conformity Assessment Body : CAB)이 국제적으로 요구되는 적격성을 갖추며, 공평하게 적합성평가활동을 수행하고 있음을 확인하는 것으로, 사회와 수요자에게 적합성평가에 대한 신뢰를 보장하는 활동입니다.

인정기관의 역할

인정기관은 국제표준에 근거한 국제상호인정(MLA)을 통해 이러한 적합성평가기관의 적격성과 그들이 수행한 적합성평가의 결과가 전 세계적으로 신뢰할 수 있음을 보장함으로써, 적합성평가의 수요자가 해당 기관마다의 기준을 만족하기 위해 중복적인 평가를 받아야 하는 불편함을 해소하고, 국제 기술무역장벽을 극복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하여, 결과적으로 국제무역을 활성화하는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인정기관< 인정기관 >

2. 인증기관

인증이란?

인증(Certification)은 “제품, 프로세스, 시스템 및 개인과 관련된 제3자에 의한 증명 발행”을 의미합니다.
여기서 일반적으로 제품 인증은 서비스 및 프로세스를 포함하여 제품이 계약, 규정 또는 설명서에 명시된 요건을 충족하는지 확인하는 프로세스이며, 개인 인증은 개인이 직무를 수행할 수 있는 정당성과 역량이 검증되었다는 것을 확인하는 프로세스를 의미합니다.

인증기관의 역할

인증기관은 인증서의 발급 및 인증서의 폐기, 갱신, 교체에 이르는 전과정을 관리하며, 고객의 요구에 따라 인증서 조회 기능을 제공합니다. 인증기관의 인증을 통해 인증서 소지자의 신원을 증명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인증기관은 신뢰성을 줄 수 있는 제 3자로서 역할을 수행하며, 신뢰성 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야 합니다.

3. 국제 인정기구 포럼, “IAF(International Accreditation Forum)”

IAF는 국제인정기구로 적합성 평가 분야 인정기관과의 상호인정협정 체결을 통해 경영시스템 인증, 제품인증, 개인인증 등의 분야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무역 상의 기술장벽을 해소함으로써 세계 무역의 촉진에 기여하고자 설립되었습니다.

IAF의 주요 기능은 공인된 인증서를 신뢰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국제적인 평가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며, IAF와 MLA를 체결한 인정기관에서 인정을 받은 적합성 평가 기관은 사용자들의 적격성 및 공정성을 보장하고, 사용자들은 이를 통해 잠재적 위험을 감소할 수 있습니다.

IGC와 IAS의 관계

IGC는 국제 공인 인증기관으로서, IAF와 상호인정협정(MLA)를 체결한 인정기관인 IAS(International Accreditation Service)로부터 ISO/IEC 17021-1에 기반해 인정을 취득하여 고객에게 다양한 시스템 인증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IAF 홈페이지에서 IGC의 인정기관인 IAS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1) IAF 홈페이지 (https://www.iaf.nu) 접속 → IAF MEMBERS AND SIGNATORIES 선택

    IAF MEMBERS AND SIGNATORIES< IAF MEMBERS AND SIGNATORIES >
  • (2) IAF 회원 국가 목록에서 “Unitied State of America” 선택

    IAF 회원 국가 목록에서 “Unitied State of America” 선택< Unitied State of America >
  • (3) IAS 정보 및 인정 범위 확인

    IAS 정보 및 인정 범위 확인< IAS 정보 및 인정 범위 확인 >

기타 혹은 관련 문의사항이 있으시다면, 하기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문의: 02-6749-0701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