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내용 검색

사이트 게시판 전체검색

자료실

CS Center

Tel. 02-6749-0701

AM 9:00 ~ PM 6:00

토,일,공휴일은 휴무입니다.

02.6749.0711
info@igcert.org

자료파일

자료파일 배너
 

식품 인증 트렌드 – 비 유전자 변형 식품 (Non-GMO)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igc인증원
댓글 0건 조회 2,763회 작성일 22-05-10 10:30

본문

비 유전자 변형 식품 (Non-GMO)

GMO는 일반적으로 콩이나 옥수수, 감자 등 농작물의 면역력 강화와 생산성 증대를 위해 유전자 재조합(GM: Genetically Modified) 기술을 이용하여 품종을 개량한 것으로, 이를 통해 변형된 유전자 조작 식품의 경우, 기존의 육종 방법을 통해서는 나타날 수 없는 형질이나 유전자를 갖고 있습니다.

이와 반대로, “Non-GMO 식품”은 인공적으로 유전자를 분리 또는 재조합 하여 의도적인 특성을 갖게 하는 농산물인 유전자 변형 생물체(GMO: Genetically Modified Organism)를 일절 사용하지 않음으로써, 유전자 조작을 하지 않은 ‘비 유전자 변형 식품’을 일컬으며, 이에 해당되는 제품은 Non-GMO 인증 표시를 통해 투명성을 보장하고, 소비자의 자유로운 선택권을 보장하고 있습니다.

비 유전자 변형 식품 (Non-GMO)< 비 유전자 변형 식품 (Non-GMO) >

[ Non-GMO 표시 가능 대상 ]

식품 의약품 안전처는 0.9 % 이하의 유전자 변형 생물체 (GMO)가 검출되는 식품의 경우에, ‘비유전자 변형 식품 (Non-GMO)’ 표시를 허용하기로 하였습니다.

이는 세계에서 가장 엄격한 기준을 가지고 있는 유럽 연합의 비의도적 혼입치 규정을 따른 것으로, 호주는 1%, 대만은 3%, 일본은 5% 이하의 유전자 변형 물질 검출을 비의도적 혼입치로 인정하고 있습니다.

[ Non-GMO 식품 시장 규모와 동향 ]

Grand View Research Inc.의 조사에 의하면 전세계 Non-GMO 식품 시장 규모는 2025년까지 27억 6천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며 향후 5년 간 9%의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기대합니다.

특히 곡물 부문이 Non-GMO 시장 점유율의 34 %로 가장 많은 수요를 보여주었으며, 간편식에 대한 수요 급증으로 인해 육류 및 가금류 부문 또한 급속히 성장할 것으로 보입니다. 1)

2021년 Non-GMO 식품 시장에서 가장 큰 점유율을 차지하는 지역은 북미권이었으나, 아시아 태평양 지역이 2021년~2026년 동안 가장 높은 연 평균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2)

[ Non-GMO 인증의 중요성 ]

  • •  유기농, 친환경 소비 트렌드의 확산으로 인한, 소비자 요구 증가
  • •  제품의 안정성 및 기업 이미지 제고에 도움되어 국내외 공급망 확대 가능

[ Non-GMO 주요 품목 ]

  • •  유전자를 변형하지 않은 콩 (대두), 옥수수, 카놀라, 면화 등

** Non-GMO 인증을 취득한 제품은 마크가 부착되며, 이는 소비자에게 Non-GMO 식품임을 명확하게 안내할 수 있는 수단으로 사용됩니다.

기타 혹은 관련 문의사항이 있으시다면, 하기의 메일 주소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E-mail: info@igcert.org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